본문 바로가기
독서/책장 리뷰

픽사 스토리텔링(마지막)_ 영웅과 악당의 상관관계

by 책읽는하루 2022. 8. 29.
반응형

알트 태그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

저자 : 매튜 룬 / 옮김 : 박여진
출판 : 현대지성
발매 : 2022.1.21

당신의 삶에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녹여보자.



오늘 기억 흐름의 책장에서 꺼내 볼 책은 픽사 스토리텔링 Part 3이자 마지막 부분입니다. 이 책은 하나의 글로만 풀어내기에는 뭔가 아쉽다는 생각이 들어서 세 파트로 나누어 글을 써봤는데요. 확실히 각 장마다 작가의 생각과 접해보지 못했던 경험들과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었던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티브 잡스와 픽사와의 연결고리도 책을 읽지 않았다면 평생 몰랐을 내용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연결고리가 어떤 시너지를 만들어냈는지도요.

 

책이 전하고자 한 내용

7장 ~ 9장의 제목은 '조연', '혁신', '영감'입니다. 6장까지 스토리 텔링을 설계하는 방법과 구조를 잡는 것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습니다. 그리고 영웅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죠. 그리고 7장에서는 영웅을 뒷받침해주는 악당에 대해 설명하며 글이 시작됩니다. 영웅이 등장한다면 조연은 악당이 될 것입니다. 친구가 될 수도 있고요. 작가는 악당의 중요성과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그리고 악당은 영웅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일 수도 있겠습니다. 스토리가 흘러가는 데 있어서 영웅이 혼자만 잘났다면 악당과의 대립구도 혹은 친구와의 인간관계들의 이야기들이 매력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비등비등하게 얽히고설켜 과정이 진행되어야만 결과가 궁금하고, 끝까지 스토리를 볼 것입니다. 그러나 생각을 구현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것이 쉬웠다면 그동안 만들어진 영화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는 모두 재미있었어야 하니까요. 그렇다면 이걸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혁신'입니다. '혁신'이란 단어는 지겹도록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오늘날까지 기업이나 사회에서 항상 외쳤던 단어이니까요.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는 혁신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을까요? 그토록 많이 들어왔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혁신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지는 않았을까요?

책을 통해 알게 된 점

혁신이란 단어를 찾아보면 이렇게 설명합니다.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함'(출처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기존 것을 완전히 바꿔서 새롭게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것이죠. 예전과는 다르게 정보와 콘텐츠들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서 없는 것을 만든 다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쉽게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아예 없던 것에서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기존 것을 바꿔서 새롭게 한다입니다. 뒤집어 생각할 수도 있고, 다양한 상상력을 펼쳐볼 수도 있죠. 이를 통해 '영감'을 얻게 되고, 이를 스토리에 잘 녹여낸다면 좋은 스토리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막연하게 안다고 생각했던 내용들을 돌이켜보고,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어느덧 스토리 텔링, 혁신, 공감 이러한 단어들이 당연시되는 시대에 살고 있구나도 느낄 수 있었고요.

알트 태그
PIXAR 캐릭터들

 

책을 읽고 생각하고 고민해 본 내용

1장 ~ 9장까지 모든 내용을 읽고 나서 스토리 텔링이 무엇인지 알게 됐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도 알게 됐습니다. 그런데 어떤 것으로 만들어야 할 지에 대해서는 아직 답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책 한 권을 읽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베스트셀러를 쓸 수 있는 작가가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읽고 배운 내용을 접목시키고, 발전시키려고 노력한다면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 것 같습니다.

책을 읽은 후 적용하고 싶은 점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는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스토리를 만드는 연습을 해나갈 것입니다. 아마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생각만으로 하는 것을 넘어서 재미있는 스토리인지, 제대로 만들고 있었는지를 점검하며 의식적으로 만들어간다면 보지 못했던 새로운 것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지 않을까요?

 

기억에 남는 내용

'우리가 영웅을 존경하는 이유는 그가 늘 성공해서가 아니라 절대 포기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내용이 참으로 와닿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강연을 듣거나, 얘기를 들었을 때 우리는 그것을 이루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는 잘 모릅니다. 그리고 그 사람은 하루아침에 그러한 성공을 이뤄낸 것처럼 보이고, 별거 아니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성공을 이루기 위해 그 사람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하게 시간을 견디고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도 묵묵하게 시간을 견디다 보면 비로소 성공을 이루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비록 당장의 성공이 아닐지라도 내가 쌓은 것을 기반으로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줄평

묵묵하게 인생을 한 줄 한 줄 써 내린 것이 나만의 좋은 스토리.


단어 정리

- 혁신 :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함'

* 어휘 출처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