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독서에 대하여

건강한 독서 습관은 자세부터 - 편한 자세? 올바른 자세!

by 책읽는하루 2023. 3. 16.
반응형

오늘날 독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취미이자 습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북카페도 많이 생겨났고, 서점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도 늘어나 편해졌습니다. 그래서 종이책이 아닌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으로 ebook을 보거나 오디오북을 들으며 책을 접합니다.

 

알트 태그
이미지 출처 : Pixabay

 

이렇게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한 것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고, 이를 고치려 하지 않으면 몸에 무리가 가고, 길게 이어지면 심각한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몸에 무리를 주는 것만 영향이 있을까요? 독서를 할 때 올바른 자세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알트 태그
이미지 출처 : Pixabay

 

피로 누적 및 통증 유발

독서 시간이 길어질수록 불편한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몸이 피로해지고 힘들어집니다. 특히 목, 어깨, 등, 팔꿈치, 손목 등의 근육에 부담이 가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의자에 앉을 때 등을 제대로 받치고 앉지 않고, 누워지거나 늘어지는 상태로 앉아서 책을 본다면 척추가 휘게 되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는 몸의 중심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으면 척추에 부담이 가면서 퇴행성 질환, 허리디스크 등과 같은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음식을 잘 소화하지 못하거나, 걸을 때 다리에 무리가 가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시력 저하

독서 시간이 길어지면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으면 눈의 근육이 지치고 시력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지나치게 가까이 봐야 하는 경우 시력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정자세로 책을 보는 경우가 아니라 누워서 책을 들고 보거나 엎드려서 책을 보는 경우일 것입니다.

 

폐기능 저하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으면 흉부의 근육이 지나치게 긴장되어 호흡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폐기능의 저하를 일으키고, 고혈압, 심장병, 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트 태그
이미지 출처 : Pixabay


위의 이유들로 인해 독서를 할 때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의 피로를 줄이고 체형을 유지하는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리며, 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체형 관리
독서를 할 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체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자세를 유지함으로써 체중이 특정한 부위에 집중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척추를 지탱하여 등과 허리에 부담이 줄어들어 건강한 체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력 보호
독서를 할 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눈이 책에 가까이 붙어 있는 독서 자세는 눈의 근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한 거리를 두고 책을 읽으며, 눈과 책 간의 각도를 조절하여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편안한 독서 경험
독서를 할 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편안한 독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편한 자세를 유지하면 몸의 긴장이 풀리고,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며 독서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높은 집중력은 책의 내용을 깊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알트 태그
이미지 출처 : Pixabay

 

올바른 자세로 책을 읽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까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좋은 것은 숙지했지만 어떻게 앉는 것이 올바른 자세인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앉는 습관을 제대로 들이지 않았다면 말이죠. 그렇다면 올바른 자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등과 허리를 펴고 앉기
독서를 할 때는 등과 허리를 펴고 앉아야 척추를 지탱하고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의자와 등받이의 각도를 조절하여 앉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바닥에 꽉 붙이기
의자에 앉을 때 발을 바닥에 꽉 붙이고 앉는 것이 좋습니다. 발이 떠있으면 체중이 일부 상체에 집중되어 피로가 더해질 수 있습니다.


적당한 높이의 책상과 의자 사용하기
독서를 할 때는 적당한 높이의 책상과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상과 의자의 높이를 조절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자세를 찾아 사용해야 합니다.

 

알트 태그
이미지 출처 : Pixabay


적절한 조명 사용하기
독서를 할 때는 적절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너무 어두운 곳에서 독서를 하면 눈이 피로해지고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밝기와 방향으로 빛을 조절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자세 전환하기
긴 시간 동안 독서를 할 때는 자세 전환이 필요합니다. 30분마다 일어나서 몸을 움직이고 눈을 휴식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몸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편안한 옷차림으로 독서하기
독서를 할 때는 편안한 옷차림으로 하여 몸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독서 자세를 지키면서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건강도 챙기고, 지식과 경험도 챙길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앉는 습관을 갖고 있지 않다면, 처음에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인 것처럼, 자세도 조금씩 습관을 들인다면 결국에는 올바른 자세가 더 편하게 느껴지는 시기가 올 것입니다.

 


다른 글 더 보기

 

책을 읽는 새로운 패러다임 - 오디오북? 전자책? 태블릿!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많이 나왔습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듣거나 과제를 할 때도 종이책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태블릿을 통해 pdf를 구매해서 보는

readbookday.tistory.com

 

편안한 독서 도구, 책을 더 즐겁게 읽을 수 있는 비결은?

독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취미입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독서를 하게 되면 자세가 흐트러지고,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불편한 자세로 인한 허리 통증과 목

readbookday.tistory.com

 

편안한 독서를 위한 필수 아이템 - 손목 받침대!

매일 책을 읽다 보면 손목이 아프고,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루 종일 책만 읽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를 하거나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면서도 손목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렇

readbookd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