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책장 리뷰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세번째)_ 운은 스스로 만드는 자의 것

by 책읽는하루 2022. 9. 11.
반응형

알트 태그
이미지 출처 : 밀리의 서재

저자 : 나폴레온 힐, 빌 하틀리 / 옮김 : 이한이
출판 : 반니
발매 : 2021.1.5

우리가 기대도 괜찮은 행운의 순간은, 오직 자신이 만든 순간뿐이다.



오늘 기억 흐름의 책장에서 꺼내 볼 책은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세 번째입니다. 앞선 내용은 부자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내용을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준비물을 갖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죠. 세 번째 내용에서는 방법을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아무리 원대하고 거창한 생각과 방법을 갖고 있더라도, 실제로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용지물일 뿐입니다. 그리고 내가 하지 않는 순간에 누군가 내가 생각한 것을 실행하여 성공을 이룰 수도 있습니다.

책이 전하고자 한 내용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한 방법과 그리고 그 준비물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지금 생각해보는 이 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책들 그리고 강연을 듣고 보면서 지겹도록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를 자양분으로 성공을 해낸 사람도 있겠지만, 그것이 아닌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차이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그것이 바로 '결단력'이고 '끈기'라고 책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실패하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가 결단력이 부족해서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정말 결단력이 부족했을까요?, 그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느 부분에서 차이가 있었던 것일까요? 힐은 말하고 있습니다. 수백만 달러의 부를 일군 수백 명의 사람들은 모두 '즉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다'라고 말이죠. 그리고 결정을 빠르게 하되, 결정한 것을 바꾸는 것은 오랜 시간을 들여 신중하게 고민한다고 합니다.

알트 태그


그런데 성공의 문턱에서 좌절하고, 아직 목표를 이루지 못한 사람들은 보통 반대로 한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차이점은 어떤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명확한 목표'라는 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내가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모르기 때문에 결정을 하는데도 망설이게 됩니다. 그래서 한번 정한 결정을 바꾸는데도 쉽게 흔들리게 될 것입니다. 책에서는 결단력과 끈기가 있는 사람들에 대한 사례가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결단력 갖고 행동했는지, 어떤 끈기를 가졌는지에 대한 사례들을 책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끈기를 지속적으로 갖고, 끌어나가기 위해서는 비판의 두려움을 이겨내야 한다고 말합니다. 작가 또한 목표를 이뤄내기 전 수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비판이라기보다는 비난에 가까운 말들도 많이 들으면서 감수했다고 합니다.

 

책을 통해 알게 된 점

지금까지 책을 읽으면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모두 중요하고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명확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정보를 들을 때는 상대방이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정말 옳은 정보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비판해야 합니다. 타인의 말만 듣고 행동을 한다면 자신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은 채 휘둘릴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먼저 말하기보다는 말을 경청해야 합니다. 경청하는 시간을 통해, 해당 정보가 옳은 정보인가에 대해 필터링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각을 말하기보다는 실천하고, 보여줘야 한다고 책은 말합니다. 그리고 그 뒷받침은 꾸준한 노력이 될 것입니다. 맞습니다. 바로 끈기 있게 행동하는 것입니다. 노력의 시간이 쌓이고 쌓인다면 열매를 맺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그리고 풍성한 수확을 거둘 것입니다.

알트 태그

 

책을 읽고 생각하고 고민해 본 내용

항상 고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내가 정말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지금까지 생각해보면 단순히 돈을 많이 벌어야지와 같은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돈이 아니라 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결단력을 내리기 위한 나만의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이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책을 읽은 후 적용하고 싶은 점

말하는 것보다는 듣는 연습을 많이 하고, 실행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비판적으로 생각하면서 도움이 되는 말인지 분석해야 합니다.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에 가는데 방해물은 아닌지, 잘못된 길은 아닌지를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들이 모여서 발전한다면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목표에 도달해 있을 수 있습니다. 한 순간에 일확천금, 반짝 성공을 기대하면서 사는 것은 발생할 확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그것보다는 하루하루 묵묵하게 가고자 하는 길을 걷는 것이 결승점에 도달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길을 걷기 위한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기억에 남는 내용

'살아 있는 매분 매초가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기회다'. 우리가 별생각 없이 살아가는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공이라는 동아줄을 잡기 위해서 말입니다. 그래서 항상 깨어있어야 하고,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합니다. 해를 입히려는 것은 아닌지, 아이디어를 가로채려는 것은 아닌지, 두 눈 똑바로 뜨고 지켜야 합니다.

 

한줄평

열망이 강하다면 끈기는 생길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